티스토리 뷰
종이공예는 종이를 주 재료로 디자인이나 장식물을 만드는 예술을 뜻합니다.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기술이든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종이 공예가 시작된 역사와 종류, 공예를 접목한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종이공예의 역사
종이공예의 역사는 최초의 종이가 발명된 고대 중국으로부터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의 제지술은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했던 삼국시대에 발전했습니다. 초기에는 물건을 포장하는 데 사용되다가 글쓰기와 서예를 위한 대중적인 매체가 되었고 종이 생산이 활발해지면서 공예도 함께 발전해 점차 예술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각 나라별로 종이공예의 발전 스타일이 다양합니다. 일본은 공예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복잡한 종이접기 기술과 키리가미, 칸자시로 유명합니다. 독일과 네덜란드는 종이 공학과 팝업북 디자인 쪽에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는 카드제작이나 스크랩북, 퀼링 분야에서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은 작품에 새로운 기술과 재료를 융합함으로써 종이 공예의 경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1500년 이상 전에 만들어진 한지라고 불리는 전통적인 종이가 아주 우수합니다. 한지는 뽕나무의 속껍질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좋고 독특한 질감 때문에 실용성과 예술성을 모두 겸비합니다. 한국에는 한지를 이용해서 전통의 멋을 표현하는 닥종이 공예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종류
- 종이접기 : 종이를 자르거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종이 한 장으로 다양한 형태로 접는 방법입니다. 간단한 새나 물고기의 모양부터 용이나 코끼리와 같은 복잡한 생물에 이르는 다양한 동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동물 접기는 초보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작업입니다. 꽃 또한 인기 있는 디자인입니다. 생화 대신 장식용으로 꽂아둘 수 있어 특별한 선물이 되기도 합니다. 장미나 백합등의 화려하고 선호도 높은 꽃을 포함해 다양한 꽃모양이 가능합니다. 작은 물건을 보관하는 상자 접기도 가능합니다. 단순한 사각형 상자부터 다각형의 모양까지 접어서 가능하고, 모듈식으로 접어 입체공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별이나 다면체 같은 독특한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숫자나 문자, 인형이나 캐릭터의 제작도 가능합니다.
- 퀼링 : 얇은 종이 조각을 굴려서 코일로 만들어 세밀한 장식을 만드는 제작 기술입니다. 자체적으로 형태를 만들어내진 않지만 장식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하장을 장식하거나 벽을 장식하는 월아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표현방법에 따라 복잡하고 다채로운 디자인을 표현해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퀼트 종이를 이용해 보석조각을 만들기도 합니다.
- 스크랩북 : 사진앨범이나 메모리 북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어떤 기억을 보존하고 전시하기 위한 기술로 사용되며 오랫동안 보관될 작품으로 만듭니다. 주제를 표현하기 위한 테마를 정하고 스크랩북에 포함하고 싶은 다양한 자료를 모은 후 시간순이나 테마순으로 분류합니다.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페이지 하나하나를 꾸며 여러 장을 묶어 책이나 앨범처럼 조립합니다.
공예와 인테리어
요즘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시대입니다. 셀프 인테리어가 큰 유행을 하고 있고 각자 고유의 개성을 살려 자신의 집을 꾸미는 것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종이에 관심이 있다면 종이공예를 이용해 독특하면서 따뜻한 느낌의 인테리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벽을 장식하는 월아트 방법이 가장 손쉽게 집을 꾸밀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장식이 될만한 어떤 형태든 자르고 붙여 입체형태를 만들 수 있고 그것을 벽에 걸어 장식합니다. 사자나 늑대의 머리모양이 될 수도 있고 물고기나 고양이등 취향에 맞는 크래프트 조각작업이 가능합니다. 컬러와 질감에 따라 느낌도 다양화할 수 있어 창의력에 따라 무궁무진한 인테리어 소품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조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이로 램프 셰이드를 만들어 집안의 분위기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공예를 통해 전등갓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데 손쉽게 오리고 잘라 붙여 원하는 모양의 갓을 만들어 안에 LED전구만 연결시켜 주면 디자이너의 작품과 같은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집안의 벽지가 누렇게 변했다거나 찢어졌을 때 보기 싫은 곳을 가릴 곳이 필요하다면 종이로 액자를 만들어 꾸며 줄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일러스트와 사진을 넣을 수도 있고 종이 접기로 동물이나 자연을 표현해 액자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벽시계를 만들어 걸 수도 있고 종이 모빌을 만들어 걸어주면 율동적인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종이가 주는 따뜻하고 서정적인 느낌을 인테리어에 접목해 전문가의 도움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집을 꾸밀 수 있습니다.